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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서 접수 일정 및 장소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원서 접수는 2024년 8월 22일부터 9월 6일까지 진행됩니다. 전국의 고등학교와 85개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 접수가 이루어지며, 접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입니다. 접수는 평일에만 가능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접수가 불가합니다.

     

    수험생 본인 접수 원칙과 예외 사항

    수험생은 원칙적으로 직접 원서를 접수해야 하지만, 장애인, 군 복무자, 입원 환자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직계 가족이 대리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원서를 일괄적으로 접수하며, 졸업생은 자신이 졸업한 고등학교에서 접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졸업한 고등학교의 소재지가 다른 경우, 현재 주소지의 관할 시험지구 교육지원청에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폐교된 학교의 졸업생이나 검정고시 합격자도 해당 교육지원청에서 접수를 진행합니다.

     

    온라인 원서 작성 및 현장 확인 절차

    응시원서 접수 시에는 공통적으로 여권용 규격 사진 2매와 신분증, 응시수수료가 필요하며, 교육지원청에 접수하는 경우에는 주민등록초본 등의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졸업증명서나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등도 필요할 수 있으므로, 지원자는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시험 편의 제공 대상자인 경우,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장애인등록증, 장애인 증명서, 종합병원 진단서 등이 포함됩니다. 만약 대리인이 원서를 접수할 경우, 대리 접수 서약서와 가족관계증명서, 군 복무 확인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수능 응시원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할 수 있는 지역이 올해 11개로 확대되었습니다.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 졸업생, 검정고시 합격자들은 온라인으로 원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원서 작성 후에도 반드시 현장 접수를 통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현장 접수가 완료되지 않으면 시험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응시 수수료 및 면제 대상

    응시 수수료는 선택한 시험 영역 수에 따라 3만 7000원에서 4만 7000원 사이입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족 지원 대상자 등은 관련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교육부는 천재지변, 질병, 입대 등의 이유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경우, 응시 수수료 일부를 환불하는 제도를 운영합니다. 환불 신청은 11월 1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됩니다.

     

    원서 접수 시 유의사항

    수능 원서 접수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와 서류를 미리 준비해 원서 접수에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하며, 특히 온라인 접수 시에는 현장 방문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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